/body id =
반응형

 

사실 성인이 된 지금도 픽토그램 없이는 발표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쓰고 있다.

 

어떤 사람이 보더라도 같은 의미로 통할 수 있는 그림으로 된 언어체계를 픽토그램(Pictogram)이라고 한다. 본인 또한 대학교 발표나 과제 제출 시 참 많이 사용했는데, 괜찮은 사이트가 있어서 본 포스팅을 통해 소개하려고 한다.


 

Noun Project

Creating, Sharing and Celebrating the World's Visual Language.

thenounproject.com

바로 더노운프로젝트라는 외국 사이트인데, 모든 픽토그램을 이미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단, 무료이용시 몇 가지 제한이 따르는데, 우선 1. 검정색 픽토그램 이미지만 사용이 가능하며 2. 사이즈 조절이 불가능하다. 앞선 두 가지는 그렇다쳐도 마지막이 치명적인데, 픽토그램 이미지 하단 3. 저작권(CopyRight) 워터마크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한다.

 


더노운프로젝트 사이트 이용방법 

 

빨간 네모 칸 안에서 찾고 싶은 픽토그램 이미지를 검색하면 된다.

 

방법은 간단하다. 메인페이지에서 찾고자 하는 픽토그램을 검색하면 된다. 단, 영어만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찾으려는 픽토그램은 영어로 검색해야한다. 가령 학교는 School, 과일은 Fruit로 검색해야한다. 도저히 영어단어가 생각나지 않을 때는 네이버 파파고나 어학사전을 이용하도록 하자.


 

 

새에 대한 픽토그램 이미지를 찾기 위해 “Bird”로 검색해보니 10,000개가 넘는 픽토그램 이미지가 검색되었다. 이제 여기서 본인이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하여 다운받기만 하면 끝. 근데 무슨 단어를 검색해더라도 최소 다 몇 백개 이상이다.


 

 

 마음에 드는 픽토그램을 선택한 다음, 이 아이콘 받기를 누르면 된다. 사실 해당 화면을 그대로 캡쳐하여 붙여넣기하여 사용해도 되지만, 어차피 무료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콘 받기] 버튼을 이용해 저장하도록 하자.


 

 

프로 버전과, 기본 버전이 있는데, 간단한 과제용이라면 기본 다운로드를 통해 다운받도록 하자. 프로 다운로드의 경우 1개의 단일 픽토그램당 2.99달러의 이용료를 지불하게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너무 비싸다고 생각되어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


 

 

기본 다운로드를 누르면 PNG파일이 하단 작업목록창에 생성된다. 대부분 용랴이 작기 때문에 금방 다운로드 되는 편


 

 

마지막으로 다운받은 PNG 파일을 열어보면 위 이미지처럼 자유롭게 내가 원하는 곳에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역시 사이즈가 정해져있으며, 무조건 검정색에 마지막으로 저작권에 대한 워터마크까지. 그리고 잘 보면 알겠지만 배경화면이 완전 흰색이 아니라 약간 어두운 회색이라 멀리서보면 흰 배경과 이질감을 느낄 수도 있다.


프로 기능

 

각종 뒤집기들
색 입히기 및 모양 변경

 

 

이런 기능 등이 있으며, 위에 소개된 기능 중 한 가지라도 사용하려고 하면 PRO 사용료를 결제해야한다. 본인 돈이라면 2.99달러가 조금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회사 돈이라면 한 번 정도 사용해 볼 법하다.


 

 

단일 픽토그램 사용 시 2.99달러지만, 회원제가 따로 있기 때문에 39.99달러를 한 번에ㅔ 결제 하면 매년 모든 픽토그램 PRO버전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실제 이런 혜택 때문에 특정 카페 등에서는 더노운프로젝트 아이디를 공유하는 사람들을 꽤 많이 볼 수 있다.  프로버전을 정말 사용하고 싶은데 돈이 부담된다면 그 방법도 나름 괜찮은 방법인듯.


나도 과거 돈 좀 아껴보겠다고 PRO 결제안하고 배경을 흰색으로 임의 수정하여 꼼수를 부려본 적이 있는데 그렇게 머리 굴릴 바에 그냥 유료 결제해서 진행하는게 시간단축도 되고 멘탈 유지에 도움도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