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id =
반응형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의 충격적 트윗. 이 한 마디의 트윗은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킨다.

암호화폐 급락 이유1 -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의 결정적 한마디 '비트코인 솔직히 비싸다'

일론 머스크의 한 마디는 전 세계의 수많은 암호화폐 투자자들을 울렸다. 물론 개중에는 분명 또 이익을 챙긴 사람도 있겠지만. 고평가되어있다는 일론 머스크의 한 마디에 한국시간으로 2월 22일부터 하락세로 전환한 비트코인은 23일 주식시장의 써킷브레이커 / 사이드카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의 낙폭을 기록하였다.

 

오후 8시 현재 비트코인은 전일 대비 -15% 정도 감소된 5,40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불과 이틀 전만 해도 6,800만원의 신고가를 경신했지만, 머스크의 결정적 한 마디와 함께 내리막길은 시작됐다. 이제 투자자들은 결정해야 한다. 그래도 들고 있을 것인지, 아니면 이제라도 그만 이 배에서 내릴 것인지.


미국 국채 금리 인상 소식이 들리자 나스닥은 아래로 내려꽂으며 마무리. 반면 유가와 금 가격은 올랐다.

암호화폐의 급락 이유2 - 미국 국채 금리 인상

암호화폐의 여러가지 급락 이유 중 두 번째는 미국의 국채금리 인상이다. 백신이 개발되고 유통되고 속속들이 백신을 접종하는 나라들이 많아지면서,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어가는 양상을 띄자, 인플레이션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했다. 당연한 결과였다. 돈을 이렇게 많이 뿌렸으니, 당연히 돈(화폐)에 대한 가치는 줄어들 수 밖에 없고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미국 연준(FED)에서는 국채금리를 상승시켰다. 

 

미국에서의 금리 상승은 단순한 이율 증가, 그 이상의 것을 불러일으킨다. 국채는 비교적 안정자산으로 비교되며 투자시장에서 증권과는 보통 반대의 포지션에 위치한 상품이다. 즉 국채의 금리가 올라간다는 것은, 주식시장으로 흘러들어가는 자금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하면서 동시에 암호화폐와 같은 위험자산에 유입되는 자금도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쉽게 생각해 금리가 낮을 때에 우리는 은행에 방문해 예금 상품에 가입하지 않지만, 은행 금리가 상승할 경우 주식시장과 같은 위험성 높은 시장보다 예금 상품에 더 가입하게 된다. 채권과 증권, 위험자산(암호화폐) 역시 이 관계와 같다.


암호화폐의 급락 이유3 - 역사적 신고가에서의 차익 실현 

차트를 보면 알겠지만 비트코인은 그동안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라는 위대한 지원가를 등에 진채, 끊임없이 상승해왓다. 올해 초 3,400만원대였던 비트코인 가격이 지금 14%나 떨어진 와중에도 6,200만원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주식이든 암호화폐든, 돈을 잃으면 버는 사람도 있다. 방법 역시 간단하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된다. 소위 말하는 고점에 '물린' 사람은 어쩔 수 없지만, 기존부터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던 사람은 지금 팔아도 수익 구간이다. 따라서 그들은 언제든지 본인이 가지고 있는 비트코인을 부담없이 매도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낙폭은 앞으로 얼마든지 가능하다. 특히나 이런 패닉 셀(Panic Sell)이 요동치는 장에서 저점을 예상하고 들어간다는 것은 정말 미친 짓이다. 


+ 그 외 현재 여러가지 시황

그 밖에도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수치도 마이너스로 추세전환 한 점, 기관투자자들의 수요가 미미하다는 점, 역시  비트코인의 하락세에 큰 영향을 끼쳤다. 비트코인이 이렇게까지 빨리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개미들의 힘 뿐 아니라 여러 기관투자자들의 매수세 역시 큰 동력이 되었기 때문인데, 이번 하락이 긍정적인 조정으로 끝나기 위해선 기관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다시 이어져야 할 것이다.

 

 

지금 암호화폐 시장은 정말 '패닉' 그 자체다. 비트코인의 경우 15% 정도 하락했는데, 그 정도면 정말 선방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끔찍한 상황이다. 전문투자자들 중 일부는 이번 하락은 불가피했으며, 장기적으로 볼 때 긍정적인 조정이 될거라고 평가하던데, 과연 그건 뚜껑을 열어봐야만 알 것이다.


아마 일론 머스크만 웃고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어쩌다가 암호화폐 시장이 일론 머스크 한 마디에 일희일비하게 되었는지 정말 신기하다. 테슬라의 비트코인 수익이 테슬라 주력 업종인 전기차 판매 수익을 제쳤다고 하니, 그 위력이 어느 정도인지 실감이 난다.

 

하,, 내 리플과 페이코인은 언제쯤 다시 올라올까,, 완전 나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