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id =
반응형

※ 렉 또는 프리징 걸리는 현상은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호환, 옵션, 바이오스 설정에 따라 정말 너무나도 많습니다. 아래는 무려 한 달 정도 고생하며 체득한 해결 방법을 소개해드리는 일부분임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우선 이 정도로 프리징 현상이나 렉이 심했다면 쓸데없는 프로그램은 삭제했을 것이다. 그러나 언제나 그랬듯 그런 방법으로는 안타깝게도 렉이 풀리지 않는다. 보통 이 경우는 하드웨어 자체가 게임 및 실행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성능을 감당하지 못하는 것으로 부품을 바꾸는 것 밖에 어찌 해결할 방법이 없다.

 

그러면, 대체 어떤 하드웨어를 교체해주어야 하나? 파워? 램? 메인보드? SSD? 그래픽카드? 커뮤니티를 보면 파워를 바꿔서 해당 현상이 수정되었다는 분도 계시지만,보통은 SSD와 윈도우window10의 호환 문제 때문에 발생한다. (나 또한 그랬고)  인터넷에 나와있는대로 윈도우 설정을 아무리 변경하고 이거 저거 설치하고 삭제해봐도 계속 멈추고 끊기고. 아래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나는 결국 SSD 500g를 하나 샀고 결국 잘 해결되었다. 정말 애매한 현상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 많은걸로 아는데, 꼭 해결되길 바람. 


먼저 초라한 PC 스팩

 

cpu: 라이젠5 2600 (중고나라에서 4만원에 팔더라..)

메인보드: B450 (메인보드 욕심은 별로 없다)
램: 8G+8G+16G = 32G 

글카: 라데온 RX6600XT(RTX3060과 비슷)

SSD: 삼성 870 EVO(SATA방식)

파워: 잘만 500W 에코

 

 

조만간 5600X으로 변경하려고 하는데 아직 고사양의 게임을 하지 않아 안바꾸고는 있었다만, CPU의 상태가 제일 심각하다. CPU 때문인 줄 알고 실제로 CPU를 구매했었다. 물론 바로 CPU 때문인게 아닌걸 알고 취소하긴 했지만

어차피 나중에 바꾸긴 할테지만, 지금 바꿀 필요는 없어서 바로 취소함 ㅎ..


 

많은 글을 찾아보니 SSD에 window를 설치하고 해당 SSD에서 프로그램을 돌려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했다. 그래서 SSD를 하나 사줬다. 요즘은 하드디스크 쓰는 사람 거의 없겠지?;; 아무튼 지금은 C드라이브 하나밖에 없는 상태.

 1테라는 좀 에바같고 500G짜리로 하나 더 사줬다. m.2 방식과 sata방식이 있는데 나는 기존에 sata방식으로 연결하여 잘 사용하고 있었어서 그냥 sata방식의 ssd로 하나 더 사줬다. 오래된 메인보드 아니면 최소 2개는 꽂을 수 있도록 되어있으니까 걱정은 안했다만, SSD 추가하려고 하시는 분들 중에 오래된 메인보드 쓰고 계신다면 여유분이 있는지 확인해보길


처음에 SSD 살 때 sata 선을 안사가지고 따로 하나 더 샀다 미련곰팅..

여유 케이블이 있다면,, 구매안해도 되지만 sata케이블 ssd 구매시 꼭 구매하길 바람,, (보통 추가 구성으로 팔고 있음) 


 

SSD는 나사등을 이용해 케이스에 껴줘도 되고 그냥 덜렁덜렁 두어도 된다

SSD 껴주고 멀티 케이블을 연결해서 두 번째 SSD에 파워를 연결해주고 SATA선을 메인보드내 SATA 입력부에 꽂아주기만 하면된다. 메인보드 좌측에 SATA라고 써있는 부분이 있는데 그 곳에 꽂아주면 됨


아마 꽂은 이후 SSD(D드라이브 등)을 인식하지 못할텐데(SSD 미인식 현상) 처음엔 저장소 관리에 진입해 디스크를 할당해주어야 한다. 방법은  PC의 컴퓨터 관리 > 저장소 > 저장소 관리에서 단순 디스크를 추가해주면 끝이다.

 

다음은... 기존 C드라이브의 윈도우를 D드라이브에 재설치해주면 되는데 본인같은 경우는 테라바이트 사이트를 이용해서 윈도우를 옮겨줬다.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다 40분 정도? 아무튼 C드라이브에서 D드라이브로 옮겨주기만 하면 끝. 굳이 유료판을 사용할 필요는 없고 30일 무료 이용을 통해 윈도우만 복사해주면 된다. 

 

 

Image for Windows

저렴하고 안정적이며 사용하기 쉬운 드라이브 이미지 백업 및 복원 소프트웨어입니다. 드라이브 복사/복제, 새 시스템으로 마이그레이션 등.

www.terabyteunlimited.com


본인 같은 경우는 SSD를 바꿔주면서 평화롭게 끝낸 케이스인데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꽤 많은 것 같다. 도입부에 적어두었듯 파워나 CPU, 그래픽카드 등의 성능 저하 역시 발생하기 때문이다. 컴퓨터 부품을 바꿀 생각이 있다면 일단 가장 저렴한 SSD부터 변경해보길 추천한다. 그 다음 파워, CPU, 램추가 등의 옵션을 생각해보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