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id =
반응형

이직 후 슬슬 적응도 됐고,, 주말도 됐고,, 간만에 티스토리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뭐 그래봣자 별 내용은 아니고, 이번 회사로 이직하면서 가장 많이 느낀 부분 중 하나를 풀어보려고 하는데, 머리 한 켠에 늘 생각만 해두고, 고민해보지 않았던 영역 중 하나인 '과연 QA도 코딩을 할 수 있어야 할까?'에 대한 부분(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자동화에 대한 부분이다..)


올해 6월, 3년간 근무했던 개발회사에서 이름 들으면 거의 다 알만한 핀테크 업계의 중견급 회사로 이직했다. 이직 성공이라는 기쁨도 잠시, 큰 시련이 들이닥쳤다. 이전에는 회사 내 QA가 나혼자였기 때문에 내가 방식대로 근무할 수 있었지만 이직한 회사는 규모도 크고 팀원도 있기 때문에 내가 하고 싶은대로 할 수 없었고, 무엇보다 COVID-19로 인해 제한적인 출근, 새로운 프로세스를 익혀야하는 이직자들에게는 너무나 끔찍한 환경이었다. 이제와 돌이켜 생각해보면 입사 후, 새 환경에 익숙해지기 참 힘들었는데, (아무튼 잘 적응한 나에게 칭찬 한 번,, 물론 많이 깨지기도 깨졌..)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물음에 대한 해답을 내놓자면 '코딩을 꼭 할 줄 알아야하는건 아니지만, 할 줄 알면 좋다.' 정도인 것 같다. 물론 현재 일하는 회사의 프로세스와 구조에 따라겠지만, 결국 상위 티어의 회사로 이직할 수록 어느 정도의 개발언어를 배워두는게 좋은 것 같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

 

처음 입사한 게임사의 QA는 개발언어 공부 및 코딩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했다. 애초에 QA라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관련 학과를 전공해야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이후 두 세번의 이직을 하여 지금 회사까지 왔는데, 이 곳의 QA는 디버깅은 물론, 스크립트 테스트 자동화에 대한 것들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간단한 스크립트 구조 하나 작성하지 못하는 나에게는 너무 힘든 환경. 물론 이직한 회사도 QA에게 있어 코딩이 필수는 아니지만, 거의 다 할 줄 알더라..라는 내용. istqb 자격증 하나 있어서 그것 하나 믿었는데, 그건 기본이고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에 it자격증 취득하신 분들도 수두룩,, (난,,? 침울..)


정말 쉽게 쉽게 가르쳐주시는데도,, 나는 왜,, 

특히 테스팅의 끝판왕인 자동화 영역으로 들어서는 순간 코딩은 정말 필수 소양이 되는 것 같다. 늦은 시기이긴 하지만, 그래도 파이썬 코딩 배워보기 위해 인터넷강의도 바쁜 시간 쪼개 청강중이다. 비전공자라 그런지, 아니면 내가 감이 없는지 인터넷 강의 보면서 그대로 받아적기만 하면되는데도 실수하고 진도가 잘 안나간다.. 그래도 천천히 배워봐야지.

 

TE의 주요 직무가 테스팅이기 때문에 실제로 코딩이나 개발을 실무 자체에 많이 할 일은 없다. 따라서 굳이 배울 필요는 없지만, 본인이 큰 물에서 놀고 싶다면 배워두면 좋고, 배워두면 새로운 콘텐츠에 일원으로 참여하기 용이한건 사실이다. 나만 보더라도 자동화에 정말 많은 관심이 있는데, 코딩 하나 할 줄 모르니 뭐 하나도 할 수가 없다. 

점점 큰 물로 갈 수록 사람들의 능력이 고스펙화되는걸 느끼는데 이런 현실에 난,, 뭘 했는지 ㅎㅎ.. 참 많이 와닿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