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id =
반응형

후,, 내용이 길 것 같으니, 내가 겪은 일들은 최대한 빨리 작성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최근 알리에서 귀걸이를 대량 구매했다. 써지컬스틸 귀걸이라고 불리는 일반 링귀걸이 종류 중 하난데, 알리에 싸게 판매중인 것을 발견해서 10만원 정도를 구매했다. 쟁여놓고 낮은 단가로 싸게 팔면 꽤 남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 때문에.

 

그리고 기다리고 기다리다 2주만에 물품이 도착했는데 글쎄..

죄다 상품이 이런식이다. 전부 다 확인은 못했지만 100% 중 95% 정도는 저렇게 후크고리가 맞지 않거나, 심지어 어떤 것들은 후크가 빠지질 않았다. 제 기능을 발휘하는건 정말 2%도 안됐던듯. 평소 같았으면 금액도 얼마 안되니 그냥 사용했을텐데, 금액도 크고 이런 제품을 상품으로 보내줬다는 것 자체가 너무 괘씸했다. 이걸 사람이 쓰라고 보내준거라고?


1. 본격 알리 익스프레스 반품 신청 Step

 

1) 나의 구매목록으로 들어가, 일단 받은 상품들에 대해 물품수령(Confirmation Received)을 선택해줘야한다. 나도 이 버튼을 안누르고 환불을 하려고 참 많이 돌아다녀봤는데, 결국 이 버튼 눌러야 환불을 진행할 수 있다.


2) 이후 상단의 내 주문 보기(View)를 선택하여 알리 내 주문의 상세보기 탭으로 진입한다. 여기서부터가 좀 중요


3) 구매한 물품에 대해 [공개 분쟁] 버튼을 눌러 진입한다. 공개 분쟁이라는게 이름이 좀 이상해서 그런데 그냥 환불과 반품 관련된 것들을 처리하는 곳이다. 만약 이 공개 분쟁 버튼이 절대 보이지 않는다면, 구매확정을 누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나 번거로운 점은 한개씩밖에 진행이 안되기 때문에 여러 개를 구매했다면 이 짓을 계속 반복해야 한다는 점?


4. 반품(Return)과 환불(Refund)이 있는데 본인이 하고 싶은 것 선택하면 된다. 대부분 교환받는 것보다는 환불을 원하기 때문에 환불(Refund)를 선택하면 될 듯하다. 한글로 보면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니, 실수하지 않도록 하자.


5. 상세내용을 적어준다. 본인의 경우 파파고를 이용해 영문으로 내가 환불하려는 이유를 명확히 적었다. 이 부분이 나중에 내가 환불받을 금액의 비율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요소이니만큼 정성스럽게 작성해주도록 하자. 무엇보다 내가 "왜" 환불받고자 하는지를 작성해주는게 중요하다. 약간 설득하는 과정..


간단하게 카톡으로 보내면 된다.

6. 증거는 반드시 업로드해야한다. 본인의 경우 3장의 스냅샷과 1분가량의 비디오를 첨부했다. 비디오를 보면 진짜 내가 왜 환불하려는 명확한 의도가 나온다. 있는 힘껏 후크를 빼보려고 해도 빠지지 않는 현상 등등...


7. 마지막으로 분쟁리스트에서 나의 분쟁내용을 확인하면 된다. 정상적으로 진행했음에도 분쟁/상세내용에 누락되는 경우가 잦다고 하니까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자. 알리 익스프레스를 이용하면서도 진짜 서버가 불안정한 것 같긴 함.

한국 낮 시간 기준으로 한 시간 정도면 환불분쟁이 완료되는데, 사실 100% 전부를 돌려받는게 쉽지는 않다. 보통 구매금액의 50~60% 정도만 환불해준다고하는데, 본인도 50%만 돌려 받았다. 진짜 어이가 없었다. 쓰레기를 주고 50%만..? 


2. 보상비율에 대한 불만족 컴플레인 Step

보상팀에서 나에게 50%만 보상해주라고 결과를 내렸다니 어이가 없었다. 근데 하나 눈이 가는 조항이 있었다. 반품 불필요..? 반품하지 않아도 된다고? 그럼 내게 배송된 물건은 내가 그냥 가지라는건가? 한국과는 다소 다른 정책 떄문에 뇌정지가 왔다. 주변에 아는 사람도 없어서 바로 알리 상담사와 1:1 온라인 상담을 진행했다.


한국어를 아주 잘 하신다. 아마 한국에서 알리 인기가 많아지기 시작하니까 한국 전용 상담사가 있는듯.. 한국분인가?


주문번호를 말해주니, 반품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스스로 처리하라고 하는데 버리라는건가? 그냥 내가 버리든지 사용하든지 내 마음이라고 한다. 일단 알겠다고 하고 했는데 아무리봐도 50% 보상비율이 마음에 들지 않아 추가 문의를 했다.


요약해보면 내게 남은 상품의 가치(?) 때문에 50%만 보상해줬다는 내용인데, 나는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받은 이 쓰레기 귀걸이들의 가치가 팔천원은 커녕 팔백원도 되지 않는다고 느꼈다. 이런 상품 고객에게 판매했다가는 컴플레인에 반품, 악성댓글과 리뷰평점 때문에 오히려 손해가 발생할 것 같았다. 따라서 이의가 있다고 말했더니.....


전문가(?)를 연결해준다고 한다. 영어만 상담이 가능하다고 하는걸 보니 뭔가 외국사람인가 싶기도 하고...


연결되자마자 하고 싶은 얘기했더니 3분만 기다려달라고... 일단 기다렸더니 여기도 한국과 똑같은 것 같다. 갑자기


본인의 상관과 환불에 대해 더 얘기해야할 것 같다고 한다. 결정권은 아마 상관에게 있는듯. 여기서 팁이라면 팁을 하나 주자면 글로 아무리 떠들어봤자 심각도를 이해시키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증거(evidence)를 언급하거나 실제 사진이나 영상을 보여주면서 상품으로써의 가치가 없음을 증명시켜주어야 한다. (상담메신저로 사진 전송 가능함)


드디어 끝이다. 본인들이 생각하기에도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어 판매자에게 직접 접촉하여 전액 환불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한다. 끝까지 100% 환불을 해주겠다고는 하지 않더라. 판매자의 입장도 있으니 물론 어렵겠지만 그래도 이런 저품질의 물건을 팔아먹은 느그들이 더 나빠...!! 아무튼 추후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고 대화는 끝이 났다.


대화 종료 내가 전달해준 이메일로 이런 메일이 회신됐다. 알리측에서 판매자에게 연락을 취해 100% 전액 환불해주라고 메세지를 보낸다는 내용이다. 이렇게 하루종일 설명했는데 이런 매크로같은 메일 답변이라니 좀,, 마음이 그랬다 ^^;;


앞으로 48시간 이후 협상 결과를 알려준다고 한다. 이거 진짜 보상비율 50%는 절대 아니지ㅠ

 

+추가. 무료반품이 붙어있는 스토어에서는 무료 반품이 가능하다고 한다. 우체국에서 착불로 부치면 된다고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