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id =
반응형

나도 나름 차트 좀 본 줄 안다고, 무작정 차트만 보고 미국 천연가스 곱버스(티커:KOLD) 들어간게 진짜 패착이었다. 원자재 투자는 많이 해보지 않았던데다가, 천연가스는 WTI와 달리 적은 거래량으로도 가격을 들었다 놓았다 할 수 있는 정말 괴물 같은 녀석이었다. 일단 매수내역 부터..

 

18일부터 19일까지 2,960만원 + 6,220만원 + 4,920만원 + 836만원 = 총 1억 5천원에 가까이 매수했음. 진짜 무슨 생각이었는지 모르겠는데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당장 뜯어말릴 것 같다. 5천여만원 정도는 물탈려고 대출까지 받았음..

 

 

 

 

 

 

KOLD 처음 평단은 11.88이었는데 물 타고 물 타서 11.80

> 여기에 5천 대출 받아서 11.58과 10.91에서 추가 매수

> 결국 평단 11.66 까지 만들었음

 

 

 그런데 천연가스 고점이라고 생각했는데, 9를 뚫고 10달러를 터치해버리는 상황이 발생하고 말았다. 천가가 10달러? 진짜 말도 안되는 과매수라고 생각함. 아무튼 그렇게 KOLD는 9를 겨우겨우 수성하는 정도.


이 때 내 수익이,, 어휴 캡쳐만 봐도 다시 어질어질하네

지금봐도 구역질 나와...

아무튼 곱버스니까 -20%까지 떴었다. 금액으로는 3,100만원 손실. 이때 정말 이정도만 손절치고 나머지라도 가져가야하나 싶을 정도로 하루하루 너무 지옥같았다. 일상생활이 불안할 정도였으니까. 누군가에겐 별로 안되는 금액이어도 나는 대출까지 받을 정도로 절박한 돈이었음. 한쪽에서는 천연가스 12불 간다는 말도 많고 해서 아무튼 정말... 지금 물려있으신 분이라면 공감하시겠지만 정말 현기증 남;


9월 3일, 헷지펀드들도 더 이상 롱포지션 잡기 힘들었지만 대량 투매가 나오면서 천연가스 가격이 급락하였다. 물론 이후에 푸틴이 유럽이 가격 상한제하면 가스/원유 다 잠궈버린다고 협박하면서 어느정도 반납하긴 했지만...

 


 

중간중간 스샷을 안찍어놔서 많이 없지만,-4%,, -1%,,로 손실 폭이 줄다가,,, 그리고 오늘 +0.28%로 수익,,

결국 15일동안 물타고 존버하면서 0.28%,, 335달러 이득보고 이 지겨운 천연가스 존버를 종료했다.

아래로 빼는 속도가 무서운걸 보니 오늘은 윗꼬리가 아주 길 것 같다.

9월 3일 당일 차트가 이러니까, 나름 11.70이면 타점 잘 잡은듯. 또 언젠간 오르겠지만 그 때까지 존버할 자신이 없음. 그리고 곱버스는 음의 복리 때문에 가격이 오르거나 내림이 반복되면 결국 손실을 보는 구조라,, 장기적으로 가져갈 자신이 없어서 그냥 바로 다 정리해버렸음. 저 타이밍 놓쳤으면 주말 내내 머리아플 뻔 했다.


- 아찔했던 투자 복기

1. 곱버스, 곱버리지 투자는 정말 신중하게...

> 가격 변동이 큰 경우, 소위 말해 계좌가 녹을 수 있다는걸 다시 한 번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음. 예전에는 soxl, tttq 투자 잘했었는데, 대체 무슨 정신으로 한건지 신기할 따름. 이렇게 한 번 세게 당하고 나니 정신이 확 들어..

 

2. 천연가스 투자는 더 신중하게...

> 세력이 있다는걸 정말 새삼 느낄 수 있었다. 악재가 떠도 가격이 소폭하락한다거나, 오를 타이밍이 아닌데 의도적으로 시세를 올리는게 느껴졌다. 특히 천연가스 9달러에서 10달러로 올릴 때, 올릴 상황이 아닌데도 오르더라. 유럽 가스가 올라도 올라, 유럽가스가 내려도 올라, 더워지면 냉방 수요 때문에 올라, 추워지면 겨울대비해야해서 올라.. 진짜 거래량도 적어서 세력이 가지고 놀기 딱 좋은 원자재인 것 같다. 꼭 염두.

 

3. 멘탈 관리가 진짜 중요하다. 

> 이번에 제대로 물리면서, 인베스팅 의견(토론) 페이지 정말 많이 들락거렸는데,  겁주는 말도 있고, 정확하지 않은 정보도 있고 보다보니까, 뇌동매매 할 뻔 했다. 특히 -20%까지 떨어진 날은 진짜 손절하고 이거라도 건져야하나? 생각도 들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사람들 말 믿고 손절안하길 잘했다. 정말 잘했다.

 

4. 실현만 하지 않으면 돼!

> 정말 대출까지하면서 물 탔지만, 실현도 하지 않으면 손실이 아니다. 존버할 수 있을 만큼은 버텨보는게 좋다. 특히 원자재 같은 경우 가격이 비정상인 경우, 각국에서도 조치하거나 다른 대체재를 찾기 마련이므로, 좀 버티다보면 가격이 원래 구간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있다. 천연가스의 경우 1달 사이에 40%가 올랐기 때문에 결국 7달러대로 돌아올 것이다. 근데 롱포지션을 잡고 있는 헷지펀드들이 과연 손쉽게 놔줄지 모르겠네.

 

5. 실현하지 않을거라면 정보도 찾아보지 않는게 좋다.

> 정말 내가 산 평단까지 올 때까지 기다리는게 좋은 것 같다. 호재나 악재 뜬다고 해서 뭐 물론 가격은 변하겠지만, 돈도 없는 내가 그 상황에 뭘 어떻게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냥 내 평단까지 MTS도 안들어가고 얌전히 있는게 좋은듯. 나는 한 3일 지워봤는데 궁금해서 견딜 수 없이 다시 깔긴했지만,, 정말 미장 열리는 17시 프리장부터 하루종일 시세만 본듯.. 멘탈관리 필수.....!!!!


천연가스 숏포지션에 많은 개미투자자님들 물려있는 것으로 아는데, 국내 인버스, 곱버리지, 미국 KOLD 매수한 분들 모두 존버 잘 하시고, 수익 거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진심입니다 ㅠ

 

 


유럽에서 원유 가격 상한제 도입하면 석유든, 가스든 다 공급중단해버린다고 하네; 숏으로 가나 했더니 그것도 순탄치 않겠군,, 롱 세력들이 딱 좋아할만한 뉴스네. 이렇게 당하고도 다시 한 번 들어가볼까 생각해보는 나,,

 

러, 석유 가격상한제 도입시 석유·가스 공급중단 시사 | 연합뉴스

(이스탄불=연합뉴스) 조성흠 특파원 = 러시아가 자국 석유에 가격상한제를 적용하는 국가에 대해서는 석유 공급을 중단할 것이라고 2일(현지시간) ...

www.yna.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