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id =
반응형

오늘 거래량 거의 미쳤고...;;

오늘 철광석 가격이 폭락 폭락 대폭락을 기록했다. 중국의 수요 부진에 따른 과잉공급이 그 원인이라는데, 그건 됐고 이럴 때에는 반등을 노린 저가 매수를 해볼만 하다. 이렇게 심한 낙폭에서는 한 번 노려볼만 하지..

 

 

그래서 ETN을 매수하려고 예수금까지 마련했는데, 갑자기 매수가 안된다? 알고보니 ETF/ETN 종목의 경우 금융당국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을 통한 교육을 이수해야지만 매수 및 매도가 가능하다고 하더라. 왜 이렇게까지 하나 싶었는데, 작년 빚까지 내서 개미 투자자들이 사들인 원유 레버리지 사태를 생각해보면 충분히 그럴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라. 다만 나처럼 소액으로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번거롭고 귀찮고,, 왜 이러나 싶기도. 아무튼 순응하고 교육을 들어보기로 했다.


매체(HTS/MTS)마다 ETF/ETN 교육 상태를 확인하는 화면 번호가 조금씩 다른데, 보통 ETF 혹은 ETN으로 검색하여 해당 화면을 찾아낼 수 있다. 중요한건 증권사마다 총 14자리의 교육수료번호를 입력하여야 하는데, 이건 강의를 듣고 나서 수료증에 적혀있는 번호를 적어 기입하기만 하면 된다. 그럼 강의를 들으러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로 이동하자.


금융투자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강의들이 있는데 ETF/ETN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한 눈에 알아보는 레버리지 ETP 강의를 청취하여야 한다. 1시간 정도의 강의인데, 열 받는게 해당 챕터를 다 청취하기 전까지는 다음 단계로 이동이 되지 않아서 계속 눈팅하고 있다가 [다음] 아이콘을 일일이 눌러서 넘겨주어야 한다. 짧은 챕터는 몇십 초짜리도 있고 긴 챕터는 30여분에 달하는 챕터도 있어서 여간 귀찮은게 아님. 강의 내용은 뭐 어려운 건 없고 괴리율과 위험하다. 정도?

 

그리고 제일 어이없는건 강의 수강료 3천원 지불해야 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다 듣고 나면 위 스크린샷 우측 상단에 있는 [My Kifln] 페이지에 입장하여 수료증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또 빡침 포인트가 존재한다. 강의를 들으면 바로 확인할 수 있는게 아니라, 강의 청취 완료 후 약 1시간 정도 시간이 지나야 수료증 확인이 가능하다. 이거 무슨 시스템에 왜 이러는지도 잘 모르겠는데 아무튼 얼척이 없긴 마찬가지ㅋㅋ


한 시간 정도가 지나면 위 스크린샷처럼 [한눈에 알아보는 레버리지 ETP 과정명이 갱신된다. 이후 다른거 누를 필요 없이 수료증 아이콘을 선택하여 나의 수료번호를 확인하면 이제 정말 거의 끝나간다.


수료증의 가장 상단의 수료증 번호를 확인 한 후에 다시 증권사 매체(HTS/MTS)로 돌아와 ETN 교육등록 화면으로 이동. 앞서 설명했듯 증권사마다 등록하는 화면 번호와 화면이름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ETN] 또는 [ETF] 을 입력.


위 교육수료 번호에 수료증에 나와있는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근데 교육번호만 등록한다고 다 되는게 아니라 해당 증권사의 직원이 나의 등록 여부를 직접 확인해야만 비로소 거래가 가능하다. 나의 경우 장 마감 시간이 다 되어가서 증권사 고객센터로 전화해 빨리 처리해달라고 요청했더니 정말 농담아니라 10초만에 해줬다. 일단은 기다리다가 장 시간이 지나가 버릴 것 같으면 증권사 고객센터로 꼭 연락하는 것을 잊지말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