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id =
반응형

엊그제 -14도로 이번 겨울 최저온도를 갱신했다. 나는 집에 있어서 괜찮았지만, 야외주차장에 주차되어있던 내 차는 그대로 배터리가 방전되었다. 결국 자동차보험 콜센터에 전화해야만 했는데 출동한 직원 분이 말씀해주시길 "배터리 교체를 안해주어서 곧 방전될 것 같다, 올 겨울 버티기 힘들다' 라고 말씀해주셨음.

응급조치 중...

일단 가지고 다니시는 전압기로 긴급조치는 1분만에 해주셨는데 당장 다음날이 문제였다. 운전을 반드시 해야하는 상황이고 다음날은 오늘보다 더 추운 -17도까지 내려가는 상황. 이대로라면 내일도 역시 시동이 걸리지 않을 것이 분명했다. 그래서 주말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교체를 알아봤다.


다행히도 동네에 밤 늦게까지 배터리를 교체해주는 곳이 있었다. 이전까지는 차량 배터리 교체를 해본 적이 없어서 얼마 정도 들지 궁금해서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싸면 10만원에서 아무리 비싸봤자 15만원 사이라고 한다. 이 가격대를 생각하고 배터리 교체하러 내방했더니 이런 저런 얘기를 하면서 '아, 이 배터리는 다른 배터리랑 다른 비싼 배터리라서 좀 비싸다' 라고 얘기하는 것. 왜 그러지? 뭔가 불안했다.


배터리 교체 비용

직원 분의 설명은 그랬다. 내 차는 싼타페인데, 싼타페라고 다 같은 배터리를 사용하는건 아니다. 특정 옵션 및 연식에 따라 조금씩 다른 배터리를 사용하는데, 내 차인 2016년 싼타페DM의 경우 오토스탑 기능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다른 배터리를 사용한다고 한다. 나의 경우 오토스탑이 있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amg형 배터리'를 써야한다는 것. 그런데 문제는 이 amg90L, amg95L 배터리류는 오토스탑 기능이 있어 다른 일반 배터리에 비해 훨씬 비싸다는 것이 직원 분의 설명이었다.

 

그러면서 컴퓨터 모니터에 있는 판매 단가를 보여주셨다. 실제로 다른 배터리의 경우 13~14만원으로 책정되어있는 반면, 이 amg가 붙어있는 배터리의 경우 34만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었다. 직원 분의 말대로 2배 이상 비싸게 판매되고 있었다. 여기서 직원 분이 '현금으로 하면 25만원까지 가능하다..!'라고 하시니, 의심스러우면서도 상당한 혜택가에 눈이 멀어 교체를 하고 말았다.

 

결과적으로 이게 나의 가장 바보같은 선택이었음... 역시 누군가 싸게 뭘 해준다고 하면 '왜?'라는 의심부터하는게 맞는 것 같다 ㅋㅋ...


꼼수?

직원 분이 보여주셨던 모니터에는 2종류의 회사 배터리가 있었다. 가령 A와 B회사라고 하겠음. 내 기억에 A, B 모두 33만원과 34만원 정도의 가격이었다. 나는 원래 이 가격인가보다, 했지만. 집에와서 'AGM95L' 를 검색해본 순간 놀랄 수 밖에 없었다.

어느 정도의 가격 차이는 있지만, 삼십만원대의 'AGM95L'배터리는 없었다. 알고보니 카센터에서 팔던 것은 할인이 전혀 들어가있지 않은 가격이었던 것이다. 쉽게 말해 스마트폰 교체할 때를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싸게 구매할 방법이 정말 많았음에도 나의 경우 공장판매가격에 구매한 것이다. 물론 이게 비싸게 팔았다고는 볼 수 없지만(공장 가격이기 때문)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이 많았다는 것을 알려주지 않았다는건 꼼수라고 볼 수 있다. 배터리 판매회사만 5~6개는 되는 것 같은데, A,B 두 업체의 배터리만 보유하고 있는 것도 다 그런 의미 같다.


결과적으로 싸게 사려면?

배터리는 인터넷을 활용해 가장 싸게 구매하는게 좋다. 네이버나 쇼핑 사이트를 이용해 찾아봤는데 보통 14만원 정도 하는 것 같다. 싼타페의 경우 95L이지만, 차종 및 옵션에 따라 사용하는 배터리의 종류가 다르다고 하니, 보닛을 열어 꼭 확인해봐야한다. 싼타페의 경우에도 AGM90을 사용하는 모델과 AGM95를 사용하는 모델이 있다고 하니,, 꼭 확인하도록 하자.

 

이후 배터리가 도착했으면 가까운 카센터를 내방하여 배터리 교체 공임을 맡기도록 하자. 배터리의 경우 아무리 비싸도 15,000원 정도의 공임비를 지불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16만원 정도에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다. 물론 배송이 오기까지 기다려야하고 카센터까지 찾아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긴 하지만, 확실히 엄청 저렴하게 교체가 가능하다. 역시 인터넷이 최저가인 세상이다.


나처럼 바보처럼 배터리 교체 직원에게 눈탱이 맞지 말길 하는 바람에서 작성해봤음.. 마음 같아서는 가서 당장이라도 환불하고 싶은데 이미 사용해버렸고,, 너무 진상 같고 해서 그냥 쓴다만 앞으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배터리 교체하는 일은 두 번 다시 없을듯..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