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id =
반응형

저번 쿠팡에서 리뷰 조작 및 평점 조작에 너무 분개한 나머지 고발센터 신고를 말미에 약속했는데, 쇠뿔도 단김에 빼라는 말처럼 어제 바로 신고를 했다. 상품 지급 후, 상품 사용해본 후기를 작성하는 체험단까지는 그러려니할텐데, 물건을 사용해보지도 않고 댓글/평점 작성하라고 하는건 지금도 진짜 너무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쿠팡 및 인터넷쇼핑몰 평점, 리뷰 절대 믿지마세요(댓글 알바 청탁)

사실상, 나는 쿠팡 중독자긴 하다. 나는 쿠팡을 정말 많이 이용하는 편이다. 로켓와우에 가입하면 낮은 월 구독료를 지불하고도, 익일에 바로 배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 바쁜 생활패턴을 추

dongmin-house.tistory.com


저번 포스팅 말미에 한국소비자원에 신고를 할 예정이라고 했고. 실제로 한국소비자원에 신고를 하려고 했다. 근데 내가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신고하는게 진짜 쉽지가 않더라. 쉽게 해놓으면 막무가내로 신고량 유입이 늘 것 같아서 일부러 어렵게 만들었나 싶기도 하고 뭐..


기껏 신고할 수 있는게 ①소비자고발센터, ②한국소비자연맹, ③한국소비자원 세 곳 정도인데, 세 곳 모두 소비자 피해와 같은 상담 정도는 진행을 하고 있었다. 단 소비자연맹과, 소비자원의 경우 실제 피해로 입은 피해구제와 분쟁조정을 위주로 사이트가 운영중인 것 같아, 나는 소비자고발센터에 관련 문의를 등록했다.


고발센터라고 해서, 이 곳에서 처벌이나 조치가 이루어지는지 알았는데, 이 곳에서 직접적인 처벌은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았다. 아무튼 내가 올린 문의글에 따르면,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의 부당광고에 해당한다고 한다. 

 

다만 이렇게 명백한 증거가 있음에도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심의 후 판단결정한다고 한다. 내가 신고한 내용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이관해줄 수는 없는 것 같아서 하는 수 없이 다시 공정거래위원회 사이트에 접속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사장님들, 힘내세요~ 우리가 있잖아요~! 사장님들, 힘내세요~ 우리가 있잖아요~! 하도급업체가 못 받은 돈 255억 원... 2020-10-07

www.ftc.go.kr


홈페이지 상단의 민원참여 버튼 클릭. 국가 관련 홈페이지 들어올 때마다 느끼지만 정말 너무 정신없게 만들어놓아서 정작 중요한 기능은 어디있는지 헷갈린다. 어떻게 된게 일반 기업 홈페이지보다 못만드는지..


좌측 하단의 국민신고에 신고하기를 선택한다. 안전신문고도 있는데, 안전신문고에서는 공정거래법 위반과 같은 건은 처리하지 않는 것 같았다. 나는 국민신문고에 신고했다.


 

차근차근 내용 읽어보고 하단의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면 신고를 할 수 있다.


다음은 신청 내역을 작성해주면 된다. 불공정거래위원회에서 위법 유무를 '판단'한다고 했으니, 최대한 논리정연하게 왜 위법인지, 어떤 면에서 공정거래에 위배되는지 등에 대해 적어주면 좋다.


나의 경우 이렇게 작성해서 제출했다. 뭐 위법인지 아닌지는 공정위에서 알아서 판단하겠지.. 사람이면..


첨부파일로는 나에게 회신된 메일을 스크린샷하여 첨부했다.


여기까지 하면, 공정거래위원회에 정상적으로 신고가 완료된 것. 통상 일주일에서 이주일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하긴 하루에도 수만 가지의 물건 사고 팔텐데 거기서 발생하는 분쟁이나 신고 건이 한 두개가 아니겠지. 그래도 이번 리뷰 조작 건은 인터넷통신판매 수단에서의 판매 및 소비자 정보 교란행위가 확실한만큼, 처벌 됐으면 좋겠다. 

반응형